J-한솔넷

워드프레스(WordPress) 설치하기 본문

웹 개발관련

워드프레스(WordPress) 설치하기

jhansol 2013. 3. 27. 17:21

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.

이 글을 보는 사람은 ftp 프로그램, 에디터 플러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.


설치 순서

1. 워드프레스 다운로드

2. 압축 해제

3. ftp 서비스를 통해 업로드

4. wp-content 폴더 권한 설정

5. wp-config.sample.php의 설정 사항 수정하여 wp-config.php로 저장

6. 사이트 기본 정보 설정

7. 설치 완료


1. 워드프레스 다운로드

다운로드 사이트 : http://ko.wordpress.org/


위 사이트에서 우축 하단의 "워드프레스 3.5.1 다운로드" 단추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해제합니다.


2. 압축 해제

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웁축해제합니다.

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이 폴더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(한국어판을 받을 경우 WordPress-3.5.1-ko_Kr.tar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.)


3. ftp 서비스를 이용하여 파일 업로드

ftp 프로그램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. 이전에는 알ftp를 이용했었는데, 최근에는 공개용이 나오질 않는군요. 그래서 전 파일질라를 이용했습니다.

ftp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계정에 폴더를 만듧니다. (홈페이지 서비스되는 폴더에 넣는 것도 좋습니다. 이 경우 별도의 폴더를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.)

그리고 파일과 폴더를 모두 업로드합니다.


4. wp-content 권한 설정

올린 파일과 폴더 중 wp-content라는 폴더가 있습니다. 이 폴더는 태마와 플러그인 등이 설치되는 폴더로 권한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추후 사용에 불편할 수 도 있습니다. 해당 폴더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권한을 설정해줍니다. 저는 소유자와 그 외 사용자(공개) 권한을 모두 가능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.


5. wp-config.sample.php의 설정 사항 수정하여 wp-config.php로 저장

아래의 그림에 표시된 부분은 DB에 접속하기 위한 정보입니다. 이 부분을 본인의 계정에 맞게 수정합니다. 그리고 이 파일을 wp-config.php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.


위 내용은 wp-config.sample.php를 wp-config.php로 수정하여 저장하는 화면입니다.


6. 사이트 기본 정보 설정

자 그럼 본인의 웹사이트에 있는 워드프레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. 저의 경우 http://study.iptime.org/~jhansol/wp/에 설치했으므로 여기로 접속해보겠습니다.

그러면 위와 같이 사이트에 꼭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. 사이트의 제목, 관리자(사용자)명, 비밀번호,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"워드프레스 설치"를 클릭합니다.

위 화면과 같이 표시되면 설치가 된 것입니다. 로그인 단추를 클릭하여 로그인해보세요.


7. 설치 완료

위의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.


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관리자 페이지가 표시됩니다. 이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이트 디자인, 글관리, 사용자 관리 등이 이루어집니다.


아래 부분은 설치 완료 후 일반인에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. 글을 등록하고, 디자인을 해야 할 것입니다.